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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 세상적인 복을 구하는 것은 잘못인가요? Publish on January 09,2019 | 홍삼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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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홍삼열
댓글 0건 조회 750회 작성일 19-01-09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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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국에서 기독교의 위상이 추락하는 것을 보며 많은 사람들이 자성(自省)하고 있다. 왜 기독교의 위상이 예전만 못한 것일까? 어떤 사람들은 현재 한국 기독교의 모습이 한국사회가 점점 부해지면서 나타나는 자연적 현상이라고 분석한다. 이에 더하여 도덕적 타락을 원인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부해지면 생각과 삶이 나태해지고 그렇게 되면 자연히 퇴락의 길을 걷게 된다는 것이다. 한편, 어떤 사람들은 모든 종교는 생로병사의 사이클을 거치기 때문에 기독교도 예외가 아니라고 설명한다. 역사상 이런 사이클과는 별도로 한 번도 침체기를 겪지 않은 종교집단이 없기 때문에 한국 기독교도 현재 일시적 혹은 장기적 침체기를 겪는다는 분석이다.

 

한편, 어떤 사람들은 한국 기독교는 한국 특유의 샤머니즘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기복주의(祈福主義)를 추구했는데 그것에 대한 반작용으로 현재 부정적 열매를 거두고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생활이 어렵고 이성적 사고가 덜 발달된 상태에서는 샤머니즘에 기초한 기복주의가 사람들에게 큰 매력이 있지만, 현재와 같이 생활이 편해지고 시민들의 의식수준이 높아질 때는 더 이상 기복주의가 힘을 쓰지 못한다는 설명이다. 더 나아가 성경이 가르치는 신앙은 기복주의와는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진실한 기독교인, 성서적 기독교인은 세속의 복을 추구하지 않고 언제나 영적인 복을 추구하며, 심지어는 반(反)세속적인 하늘의 복만을 추구하고 주님을 위한 고난의 길을 간다는 것이다. 한국교회는 그동안 세속의 복을 지향하는 샤머니즘적 기독교를 믿어 왔기 때문에 당연히 침체기에 빠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위의 분석들이 다 나름대로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한국기독교의 샤머니즘적 특성을 지적한 분석이 한국 기독교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지역의 기독교에 비해서 왜 한국의 기독교가 그렇게 급성장하고 급쇠락하는 현상을 보이는지 잘 설명해준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시점에서 기복신앙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할 필요가 있다. 기독교인은 하나님께 세속적인 복을 구하면 안 되는 것일까? 신앙이 올바른 사람은 하나님께 세상 사람들이 구하는 복, 예를 들어 자녀의 복, 재산의 복, 장수의 복과 같은 세속적인 복을 구하면 안 되는 것일까?

 

성경을 읽어 보면 성숙한 신앙의 사람도 세속적인 복을 구하고, 하나님께서도 그의 소원대로 응답하시는 예들을 많이 발견한다. 아브라함의 경우 하나님께서 이렇게 약속하셨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세기 12:2) 여기에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복이 영적인 복뿐일까? 큰 민족이 되는 것, 그의 이름이 창대하게 되는 것이 육적인 복과는 상관이 없을까? 그렇지 않다. 그에게 약속된 복은 당연히 육적인 복, 특히 자녀의 복과 재산의 복을 포함한다. 신명기 28장에도 보면 하나님께 순종하는 사람에게 약속된 복이 나열되어 나오는데 당연이 이 목록에는 세속적인 복이 포함된다.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28:4-5) “여호와께서 너를 대적하기 위해 일어난 적군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라.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28:7)

 

그러면 신약성경에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 신약성경은 우리가 영적인 복을 위해서만 기도하라고 가르치는가? 그렇지 않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께 열심히 기도하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응답의 내용이 육적인 것 곧 음식에 관한 것이었다.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마태복음 7:9-11) 또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기도문을 가르쳐 주실 때도 “일용할 양식”을 위해 구하라고 말씀하셨다. 물론 기도할 때 그것만 구하면 곤란하다. 먼저 하나님의 이름과 나라와 뜻을 위해 기도하고, 그다음에 먹을 것을 위해서도 기도하는 것이 맞다.

 

신앙이 올바른 사람은 하나님께 영적인 복만 구해야지 세속적인 복은 구하면 안된다는 주장은 성서적 가르침이 아니다. 성경은 세속적인 복 자체를 정죄하지 않는다. 단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목적에서 벗어난 복의 추구를 정죄할 뿐이다. 많은 사람이 “기복신앙”을 부정적으로 바라본다. 그래서 기독교인으로서 재산, 건강, 자녀를 위해 기도할 때면 떳떳하지 못하게 혹은 송구스럽게 기도한다. 그러나 그럴 필요가 없다. 아니 그래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우리가 영적으로 복 받는 것뿐만 아니라 세상적으로도 복 받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어떤 아버지가 자기 자녀가 영적으로만 복을 받고 세상적으로는 힘들고 어렵게 살기를 원하겠는가? 그런 아버지는 없다. 자녀가 잘못 사는 것이 아니라면 이왕이면 세상적으로도 복 받는 삶을 살기를 원한다. 하물며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서는 더욱 그러하시지 않겠는가? 하나님은 우리가 영적으로뿐만 아니라 육적으로도 잘 되고 복된 삶을 살기를 원하신다.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문을 보면, 기도문의 전반부는 하나님에 관한 기도, 후반부는 우리의 요구에 관한 기도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구분할 수 있다는 이유로 전반부는 신령한 기도이고 후반부는 세속적인 기도라고 규정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의도하신 것은 우리가 일용할 양식을 포함한 여러 일상적인 문제를 놓고 기도할 때도 궁극적으로는 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과 나라와 뜻을 위해서 구하라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세상적인 복을 위해 구하는 기도도 목적이 올바르면 신령한 기도 즉 영적인 기도가 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고린도전서 10:31절은 이렇게 권면하는 것이다.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하나님께 세상적인 복을 구하는 것은 잘못인가? 그렇지 않다. 우리는 건강을 위해서, 물질을 위해서, 자식 성공을 위해서 당연히 기도해야 한다. 단 이것이 나쁜 종류의 기복신앙이 되지 않기 위해 그 목적이 올바라야 한다.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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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양칼럼] 7월 17일 2023 Publish on July 17,2023관리자
    독일 격언 중에 “사람이 무슨 일을 하든 결국 꼬이고 만다“는 말이 있습니다. 부패한 왕권을 몰락시키고 들어선 새 정권이 무능해서 나라 살림이 더 피폐해지거나, 민중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들어선 혁명 정권이 오히려 독재 권력을 휘둘러 민중을 위협하는 비수가 되었던 역사를 우리는 수없이 목도한 바 있습니다. 그것은 구약에 기록된 이스라엘의 역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받은 민족이라는 자긍심과 달리 그들의 삶은 세상의 천덕꾸러기 처지가 되고 말았습니다. 지도자는 서툴고 무능하기 일쑤였고, 백성들은 심각한 건망증을 앓고 있는 환자처럼 신앙의 결단을 밥먹듯 뒤집어 버리곤 했습니다. 하늘 아래 둘도 없는 민족이라는 선민 의식이 무색할 정도로, 주변 열강의 눈칫밥 신세를 면하기 어려웠던 이유입니다.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고, 성전이 훼파되는 아픔을 경험한 뒤에도 크게 개선될 기미가 없었습니다.처음부터 그랬던 건 아니었습니다. 모세의 율법이 지켜지던 시대에는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로울 수 있는가“를 고민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사람이 행하는 일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손길이 임할 것이라는 믿음을 잊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느새 그들은 은밀한 하나님의 은총이 아니라 “안식일에 빨래를 하는 것이 적법한 일인가‘를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무너진 건 거룩한 하나님의 집만이 아니었던 것이지요. 견고한 믿음도 함께 무너져 버린 결과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통곡의 벽‘ 앞에서 주문을 외듯 몸부림치는 그들의 심령에, 과연 하나님은 어디에 계실까를 묻는 게 어색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러고 보면, 제대로 하나님의 집 하나 짓지 못한 그들의 심령을 찾아 오신 그리스도 예수께서 머물 곳이 없어 빈 마굿간을 가야 했던 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주님이 거처할 곳을 예비해 놓지 않은 영적 태만이 부른 참사입니다. 그런 줄도 모르고 사람들은 여전히 언제 메시아가 찾아오실 것인가만을 묻고 있습니다. ‘사람이 하는 게 다 그런거지 뭐‘라고 이조차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에는 져야 할 무게가 여간 무거운 것이 아닙니다. “그 짐 내가 다 져주마” 약속하신 예수님의 말씀이 말할 수 없는 위로로 다가오는 까닭입니다. 그저 우리가 할 일이라고는 사람의 일로 행하려는 구습을 버리고 주님을 따라 배우는 것 밖에 없다고 하시니 이 보다 더 큰 은혜가 또 있을까요? 하나님의 놀라운 손길은 결코 실패가 없을테니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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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양칼럼] 7월 10일 2023년 Publish on July 15,2023관리자
    한때 한국교회의 영성을 통성기도로 축약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말못할 삶의 설움을 일거에 토해내듯 하나님께 열정적인 간구와 호소를 통해 신비한 감동을 체험하던 때입니다. 한많은 세월의 무게를 마음의 짐처럼 지고 살던 시절이라 그래서인지, 효험이 더 배가되는 느낌을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언로가 자유로워진 요즘은, 말이 가진 긍정적 힘보다 부정적 영향 력이 더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 결과 침묵을 “지혜의 울타리“라고 부르던, 현자들의 가르침에 오히려 더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말수가 는건 목회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설교가 주요한 사역 중의 하나라 해도, 온라인 방송이나 다양한 교회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해 말의 횟수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말의 질을 양이나 빈도로 평가할 수는 없겠지요. 좋은 말을 더 많이 할 수만 있다면, 그보다 바람직한 일도 없을 겁니다. 그런데 뒤집어 생각해 보면, 좋은 말을 자주 할 만큼 세상이 변하지 않았다는 건 말의 질이나 영향력도 그만큼 떨어진다는 반증이 아닐까요? 구약의 성전 제사장들을 보면, 그들의 업무는 늘 침묵 속에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제물을 바치는 동안 레위인들처럼 노래를 하거나, 그 어떠한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광야에서 은둔하며 영적 수련에 매진하던 수도자들도 묵언으로 금식하며 명상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침묵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소리에 경청하는 것을 최고의 신앙훈련이라고 여겼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된 세상을 이해하고, 깨달으며 자기 삶에 적용하기 위해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귀 기울여 듣는 일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시편 19편은 침묵에 관한 고백을 이렇게 노래합니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언어도 없고 말씀도 없으며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그의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의 말씀이 세상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소음과 불필요한 함성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한 걸음 뒤로 물러나, 자기 마음 안에 적막한 광야를 만들어야 할 이유입니다. 고요한 적막 속에서 우리 가운데 지금도 역사하고 계신 하나님의 소리를 들으려면 말이지요. 신앙생활의 핵심은 귀를 기울이고, 들은 것을 삶으로 응답하는 것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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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양칼럼] 7월 3일 2023년 Publish on July 15,2023관리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하나의 말로 규정한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지만, 일면 그런 시도 자체는 무례한 인상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누가 여러분을 한마디로 규정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생각만 해도 불쾌한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삶이라는 건 수많은 기억의 흔적을 남기며 지나 온 여행길 같은 것인데, 그 모든 걸 깡그리 무시해 버리는 태도는 생명을 향한 모욕이라고 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그래서 철학자인 비트겐슈타인은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 침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지요. 그만큼 말의 한계를 인정하고,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해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사랑에 대한 규정 조차 여러 가지 단어를 사용하여 그 미묘한 차이를 보여주려고 한 건 성경의 말씀도 마찬가지입니다. 에로스, 필리아, 아가페와 같이 다양한 이름을 붙여 사람 사이의 관계를 설명해 주고자 합니다. 사랑이 하나의 몸통이라면, 이걸 묘사하는 다양한 표현이라 할 수 있겠지요. 이름이 많다고 해서 존재의 본질이 무의미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의자의 디자인이나 형태는 여러가지라 해도 앉지 못하는 걸 의자라고 부르지 않는 것처럼 말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사랑도 기독교적 본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아닌, 존재하는 모든 것을 향한 의지의 행위라는 정의입니다. 예수께서 이웃을 사랑하라고 하신 말씀은 이를 한마디로 요약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감정적으로 좋아하거나 배려하는 것도 거기에서 크게 벗어난 행위는 아닙니다. 하지만 감정적 느낌은 언제든 변하기 쉽습니다. 환경이나 필요에 따라 개인의 감정은 확연히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반면에 기독교적 사랑은 감정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방향과 목적을 강조합니다. 자신을 향한 것이 아니라 타자(他者)를 향해, 그것도 의지를 가지고 타자를 위해 행하는 것이라고 가르치지요. 자신이 좋아하는 감정으로 행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상대방에게 좋을 수 있는 일을 행하는 게 사랑입니다. 그러고 보면, 정제되지 않은 말로 다른 이의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자신의 생각으로 다른 이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행태는 사랑의 본질에서 저만치 떨어져 있는 모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랑은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는 것이라는 바울의 말이 묵직한 울림을 주는 까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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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양칼럼] 6월 26일 2023년 Publish on July 15,2023관리자
    ‘플로팅 크리스천(Floating Christian)’이란 말이 있습니다. 말뜻 그대로 하면 “여기저기 떠도는 크리스천“이라는 의미입니다. 팬데믹을 겪으면서 기독교인들의 신앙생활에도 부침이 많았습니다. 어딘가에 고정되지 못하고 방황하는 부유(浮遊)현상이 신앙인들에게도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신앙의 중심이 무너졌다는 뜻은 아닙니다. 신앙의 뿌리를 잃어버렸다는 의미라기 보다 신앙생활의 고정적인 패턴이 변화되었다는 의미가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신앙 자체를 포기하지는 않았지만, 팬데믹 이전처럼 고정된 신앙 패턴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라는 뜻입니다. 이와 비슷한 신종 용어 중에 ‘가나안 성도’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가나안은 특정 지명을 지칭한 것이 아니라 ‘안나가‘라는 우리말을 풍자적으로 비꼬아 거꾸로 쓴 말입니다. 기존 교회와 신앙 방식에 염증을 느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교회 밖에 머무는 현상을 두고 한 말이지요. 플로팅 크리스천과 차이가 있다면, 선택의 자발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반면 플로팅 크리스천은 전염병이라는 불가항력적인 외부 요인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발생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란 보고서에 따르면, 플로팅 크리스천은 가나안 성도와 달리 교회에 등록되어 있지만 예배 참석에 비교적 자유롭고, 교회에서의 대면활동도 거의 하지 않는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런 점에서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예배 활성화는 플로팅을 가능케 한 배경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배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현장 예배의 대체재로 신앙생활 자체를 변화시켜 버리는데 큰 역할을 한 셈입니다. 시장으로 치자면, 소비자인 신자들에게 그만큼 선택의 폭을 다양하게 만들어 준 기폭제라고나 할까요? 하지만 신앙생활에서 뚜렷한 소속과 꾸준한 교제가 없다는 건 늘 불안한 요소입니다. 게다가 수많은 정보의 홍수 시대에 무분별한 선택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학교 생활은 제쳐두고 자기 마음에 드는 온라인 수업만 골라 듣다 보면, 공교육이 무너지는 건 시간문제인 것처럼 말이지요. 시대 상황에 맞추어 신앙생활에도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어야 하는 건 부인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선택을 자기 입맛에만 맞추려는 플로팅 현상을 바람직한 신앙 태도라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아무리 시대 상황이 달라진다 해도, 자기를 부인하고 중심을 하나님께 고정해야 한다는 신앙의 본질 만큼은 결코 변함이 없으니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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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양칼럼] 6월 19일 2023년 Publish on June 22,2023관리자
    “Following Jesus, thriving in community, healing the world” 예수님을 따라, 공동체의 성장을 이루고 세상을 치유하자. 지난 주 새크라멘토에서 열린 2023년도 캘리포니아-네바다 연회(California-Nevada Annual Conference)의 핵심 비전 선언 내용입니다. 이 비전 선언문에 따르면 우리는 ‘그 누구’나 ‘그 무엇’의 추종자가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변화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신앙공동체를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개인적으로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예수님을 따라 그분의 말씀을 배우고 그분처럼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누구인지’를 분명히 깨닫고 나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목적과 방향도 명확해 질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라는 정체성을 확신하고 이를 삶으로 실천하는 것은 공동체의 본질을 이해하고 선교적 사명을 이행하는데 가장 근본적인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스로 제자가 되는 것은 철저히 개인적인 일이니, 타인을 제자로 만드는 사역도 별개로 완수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성경의 말씀에서도 찾아 볼 수 있는 것처럼, 혼자의 능력만으로는 결코 그 모든 것을 원만하게 성취하기 어렵습니다. 교회 자체가 서로 함께 힘을 합하여 만들어 가는 공동의 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동체로서의 교회가 새로운 동력을 발판 삼아 성장하려면 이러한 공동의 노력은 불가피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성장이라 해서 수나 양의 증가만을 이야기하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어서 영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이 더 중요한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성장하지 않는 공동체를 건강하다고 보기도 어렵지만, 내실을 기하지 않은 성장은 무모할 뿐입니다. 결국 공동체의 내실과 성장의 관계는 결코 서로 별개의 문제가 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런 이유로 신앙 공동체가 서로 합력하여 끊임없는 혁신과 적응을 통해 변화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때, 내실 있는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 주변환경의 변화와 악조건으로 인해 교회가 몸살을 앓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풍랑에 만나 두려움에 빠졌던 제자들처럼 우리도 똑같은 상황에 처해 있다는 위기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세밀히 돌아 보면, 잔잔한 물가에 파장을 일으킬 만한 바람은 한번도 멈춘 때가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위기는 늘 우리 주변을 바람처럼 맴돌고 있었고, 그저 대처하는 이의 태도에 따라 체감의 정도만 달랐던 것 뿐입니다. 따라서 금번 우리 연회의 핵심 가치를 들으며, 저는 그리스도의 제자로 부름 받은 성도와 교회도 변화된 환경에 무작정 동화되기 보다 능동적으로 헤쳐 나가기 위해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을 우선으로 삼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몰아치는 풍랑에 대한 두려움에 빠져 있기 보다, 우리와 함께 하고 계신 주님에 대한 믿음을 확고히 하는 신앙생활의 회복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어떤 환경 속에서도 건강하게 성장하는 공동체를 만들어 가리라는 희망은 믿음 안에서만 얻을 수 있는 열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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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양칼럼] 6월 5일 2023년 Publish on June 06,2023관리자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말로 잘 알려져 있는 문장이 있습니다. 바로 “너 자신을 알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이 문장은 소크라테스가 한 말이 아니라 당시 아폴론 신전 현관 기둥에 새겨져 있던 문구를 인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 문장이 소크라테스를 통해 유명하게 된 까닭은 이 짧은 문장이 가진 숨은 의미를 잘 파악하여 사람들에게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제시하여 주었기 때문입니다. 원석을 잘 가공하여 그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한 수사학적 기술의 결과라 할 만 합니다. 그가 “너 자신을 알라”는 문구를 보고 발굴해 낸 첫번째 의미는 자기 자신의 무지함을 깨닫는 것이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모든 깨달음의 시작은 자기가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고 보았습니다. 자기 자신의 무지를 깨닫는 순간에 비로소 지혜를 향한 첫 발걸음도 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소크라테스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너 자신을 알라”는 문구에 보다 적극적인 두번째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자신이 모르고 있다는 무지함과 불완전함을 깨닫는 것에서 그대로 멈추어 서 있는 게 아니라, 그 한계를 뛰어 넘어 지경을 넓혀보라는 권면입니다. 모른다는 한계를 인정하는 것과 그 한계에 굴복하여 그만 둔다는 말은 완전히 다른 의미입니다. 한계를 깨닫는 지혜와 그것을 인정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있을 정도면, 한계를 뛰어 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보라는 것이지요. 진리를 향해 가는 길은 그만큼 지난한 과정입니다. 그렇다고 그 길에서 마주치는 암초에 멈추어 포기할 것이 아니라, 진리를 향해 계속해서 나아가라는 주문을 했던 것입니다. 사실 소크라테스의 명언에 숨겨진 의미를 우리의 신앙에 적용해도 크게 문제가 될 바 없을 정도입니다. 결국 신앙의 여정도 자기 자신의 허점과 불완전함을 깨닫고, 새롭게 변화되기 위해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가는 것이나 다름 없기 때문입니다. 전능하신 창조주 앞에 서 있는 허물 많고 유한한 피조물인 자기 자신을 자각하는 것에서부터 신앙의 여정도 출발할 수 있습니다. 깨달음 후에는 그리스도의 말씀 안에서 철저히 자신을 부인하고,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거듭나는 성화의 길을 가는 것이지요. 그것은 바울 사도의 고백 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귀하므로, 그 밖의 모든 것을 해로 여길 줄 아는 삶의 변화입니다. 이러한 신앙의 결단을 통해 우리는 진리를 향해 한 걸음 더 가까이 나아가는 것은 물론이고,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도 명확하게 깨닫는 기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가장 잘 아시는 하나님께 다가서는 것만큼 확실한 방법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 하루도 “너 자신을 알라”는 질문으로 신앙 여정을 시작해 보시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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